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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FT

TFT 패치 노트 13.14 (2023.07.19)

by 두둔두장 2023. 7. 19.

TFT Patch Notes 13.14 / TFT 패치 노트 13.14 (2023.07.19) / tft meta / tft builds

TFT펭구
TFT 대표 이미지

영혼의 결투와 배불뚝이 경기장은 게임의 모드로서 두 가지 단계로 구성됩니다.


1. 훈련 단계:
- 스테이지 1-1부터 3-8까지 진행됩니다.
- 라운드에서 승리(30) 또는 패배(15)하거나 적 챔피언을 처치(1)하면 영혼의 힘을 모을 수 있습니다.
- 영혼의 힘은 체력을 대체하며 수치가 증가할 뿐 낮아지지 않습니다.
- 영혼의 힘은 그웬과 세트가 전리품을 가지고 방문하거나 PvE 보스로 등장할 때 받을 수 있는 전리품 선택지의 개수를 늘려줍니다.
- 불완전한 영혼의 왕관을 착용한 유닛은 능력치(공격력과 주문력 및 체력)가 늘어나며, 고유 특성이 아닌 목록의 마지막 특성이 2개로 적용됩니다.


2. 토너먼트 단계:
- 스테이지 3-8 이후 3판 2선승제로 진행됩니다.
- 불완전한 영혼의 왕관은 영혼의 힘에 따라 추가 능력치를 제공하고 부활 효과도 제공합니다.
- 토너먼트 단계에서 대전에서 두 번 패배하면 게임에서 탈락하게 됩니다.


이벤트 패스에 관한 정보는 다음과 같습니다:
- 이벤트가 개시되는 오전 7시 이전에 575 RP로 소울 파이터 이벤트 패스를 구매할 수 있습니다.
- 이벤트 패스를 업그레이드하면 무료 패스의 보물 토큰 100개 이외에 감정표현, 별 파편, 펑펑 효과 그리고 전설급 카앗사이를 잠금 해제할 수 있습니다.
- 이벤트 패스에는 패스 구매 시 각각 완전히 업그레이드할 수 있는 3가지 신규 펑펑 효과인 영혼의 힘, 영혼의 잡음, 그리고 신의 눈이 포함되어 있습니다.
- 이벤트 패스는 룬테라 리포지드 패스 XP와 별개의 XP를 사용하며, 소울 파이터 임무는 소울 파이터 이벤트 패스의 진척도만 올릴 수 있습니다.

 

영혼의 결투와 배불뚝이 경기장은 게임 모드로서 두 가지 단계로 구성되며, 미니 그웬과 미니 소울 파이터 그웬과 같은 특별한 아이템과 캐릭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


1. 미니 그웬:
- 1,900 RP로 구매 가능하며 싹둑싹둑! 펑펑 효과를 함께 획득할 수 있습니다.
- 8월 16일 이후에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.


2. 미니 소울 파이터 그웬:
- 13.14 패치부터 8월 16일까지 보물 왕국 별 콘텐츠로 획득할 수 있습니다.
- 획득 시 적을 싹둑싹둑 잘라 회색 화면을 선사하는 종결자 효과도 제공됩니다.


영혼의 토너먼트 결투장은 영혼의 토너먼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특별한 경기장으로, 고유 시작 애니메이션, 변형 효과, 역동적인 전장 효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이 경기장은 보물 왕국에서 별 콘텐츠로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배불뚝이 경기장은 모바일에서 모든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전략적 팀 전투 최초의 이벤트입니다. 이 경기장에서는 소울 파이터 챔피언들과 그들의 개인 트레이너인 꼬마 전설이를 만날 수 있으며, 이들은 완료 시 소울 파이터 이벤트 패스 XP를 획득할 수 있는 고유한 임무를 제공합니다.


데이터 정책에 따라 증강 추천과 관련된 정보는 외부 사이트에서 전설 승률과 특정 스테이지의 증강 승률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. 그러나 여전히 API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하고 플레이어들이 전략적 팀 전투에 대한 다양한 조합과 아이템/증강 추천을 얻을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변경으로 인해 게임의 다양성이 증가하고 전략적 팀 전투 커뮤니티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.

 

게임 체계 변경은 다음과 같습니다.

1. PvE 전리품 구 변경:
- 돌거북, 늑대, 칼날부리 몬스터들은 이제 언제나 최소 2개의 전리품 구를 떨어뜨립니다.


2. 훈련 봇 변경:
- 훈련 봇의 공격력이 0에서 50으로 증가합니다.
- 이제 전투 통계에 훈련 봇이 포함됩니다.


3. 지역 차원문 변경:
- 유미의 놀이터 업데이트: 경험치를 구매하면 2의 추가 경험치를 얻습니다.
- 페트리사이트 숲 업데이트: 게임 시작 시 조합 아이템 모루 3개를 획득합니다.
- 녹스크라야(투기장 칸이 아이템 제공)에서 모루가 물렁해질 노릇이 등장하지 않습니다.
- 군주의 궁전 보물고 새로고침 가격이 2에서 1로 변경됩니다.


4. 가장 강한 유닛 기준 변경:
- 가장 강한 유닛 판정 기준이 변경됩니다. 아이템을 가장 많이 보유한 유닛이 가장 강하다고 판정되며, 동률일 경우 가장 최근에 배치된 유닛에 따라 가장 강한 유닛이 정해집니다.


5. 마나 강탈 변경:
- 모든 마나 강탈의 수치가 35%에서 30%로 줄어듭니다. 영향을 받는 요소는 아리, 프렐요드, 침묵의 장막입니다.


6. 특성 변경:
- 다르킨 부활 시간이 5초에서 4초로 줄어듭니다.
- 백발백중 추가 피해량이 20/65/140%에서 25/70/150%로 증가합니다.
- 데마시아 방어력 및 마법 저항력이 5/20/50/100에서 5/25/60/125로 변경됩니다.
- (4) 연쇄마법사의 추가 스킬 효과 감소가 50%에서 60%로 변경됩니다.
- 필트오버 T-헥스, 마법공학 숨결의 피해량이 360에서 325로 줄어듭니다.
- (4) 불한당 출혈 피해량이 30%에서 40%로 증가합니다. 불한당 유닛이 돌진할 때 일시적으로 군중 제어 효과에 면역이 되며, 이동을 제한하는 스킬 사용 애니메이션 도중에도 취소되지 않습니다.
- 그림자 군도 보호막 지속시간이 12초에서 15초로 증가하고, 유령 상태 발동에 필요한 피해 횟수가 8에서 10으로 증가합니다.
- 학살자 기본 모든 피해 흡혈이 15%에서 12%로 줄어들고, 적 체력 기반 피해량 증가 기준값이 75%에서 60%로 변경됩니다.
- 책략가 주문력이 20/30/50/70에서 15/25/40/60으로 변경됩니다.
- 발명의 대가 기계 폭풍의 로켓 피해량이 50/100/175에서 50/80/120으로 줄어들고, 감쇠 모듈 파쇄 및 파열이 40/60/70%로 변경됩니다.
- 공허 빨판상어의 기본 공격력이 70에서 55로 줄어들고, 공허 협곡의 전령의 기본 체력이 900에서 950으로 증가하며, 공허 돌진 피해량이 180에서 240으로 증가합니다.
- 공허 내셔 남작의 기본 체력이 1,000에서 1,100으로 증가합니다.


대규모 변경사항으로 각 단계별 유닛들의 조정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:


1단계 유닛:
- 카시오페아의 마나가 0/40에서 0/30으로 조정되었습니다.
- 카시오페아의 쌍독니 피해량이 200/300/450에서 170/255/385으로 감소되었습니다.
- 초가스 포식의 처치 시 체력 획득이 30에서 30/35/40으로 조정되었습니다.
- 초가스 포식의 체력 비례 피해량이 10%에서 12%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진 아이오니아의 추가 공격력이 30%에서 20%로 감소되었습니다.
- 말자하의 공허의 부름 피해량이 175/260/395에서 200/300/450으로 증가되었고, 보호막 파괴량이 35%에서 50%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오리아나의 명령: 보호의 피해량이 190/285/430에서 260/390/585으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뽀삐의 굳건한 망치 4성 범위 기절의 지속 시간이 1초에서 0.25초로 감소되었습니다.
- 사미라의 마나가 0/40에서 0/30으로 조정되었습니다.
- 사미라의 천부적 재능 공격력 계수가 200%에서 175%로 감소되었습니다.
- 비에고의 몰락한 왕의 검 찌르기 피해량이 125/185/280에서 110/165/250으로 감소되었습니다.


2단계 유닛:
- 애쉬의 일제 사격 공격력 계수가 125/125/130%에서 150/150/160%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갈리오의 듀란드의 방패 피해량 감소가 20%에서 20/20/25%로 변경되었습니다.
- 갈리오의 듀란드의 방패 체력 회복량이 275/300/325에서 350/400/450으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갈리오의 마나가 80/140에서 60/120으로 조정되었습니다.
- 징크스의 생선대가리! 공격력 계수가 133/133/140%에서 150/150/160%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징크스의 생선대가리!에 구인수의 격노검이나 루난의 허리케인 아이템이 스킬의 로켓을 2번당 1번꼴로 간주되는 기능이 추가되었습니다.
- 소라카의 은하의 마력 피해량이 100/150/235에서 115/170/265으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스웨인의 마나가 50/100에서 40/80으로 조정되었습니다.
- 스웨인의 악의 불길 효과 지속시간이 6초에서 5초로 감소되었습니다.
- 스웨인의 악의 불길 추가 체력이 425/450/480에서 450/475/500으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티모의 유독성 함정 피해량이 200/300/465/465에서 200/300/465/500으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워윅의 원시의 포효 기본 지속 효과 공격 시 체력 회복이 25/30/35에서 30/35/40으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제드의 기본 공격력이 60에서 55로 감소되었습니다.
- 제드의 살아있는 그림자 기본 피해량이 25/40/60에서 25/40/50으로 감소되었습니다.


3단계 유닛:
- 아크샨의 인과응보 탄환 공격력 계수가 125%에서 130%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아크샨의 인과응보가 군중 제어기에 끊기지 않게 변경되었습니다.
- 가렌의 심판 회전당 공격력 계수가 70/72/75%에서 72/75/80%로 증가되었습니다.
- 가렌의 심판의 기본 회전수가 1.8에서 2로 증가되었고, 추가 회전 1회에 필요한 공격 속도가 55%에서 50%

로 변경되었습니다.
- 카르마의 내면의 열정 피해량이 155/230/390에서 180/270/445으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카르마의 아이오니아 추가 주문력이 30에서 20으로 감소되었습니다.
- 카타리나의 탐욕 피해량이 145/220/360에서 130/195/320으로 감소되었습니다.
- 렉사이의 성난 이빨 고정 피해 기준값이 60%에서 70%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렉사이의 성난 이빨 처치 시 체력 회복이 최대 체력의 15%에서 최대 체력의 10%로 변경되었습니다.
- 타릭의 마나가 40/90에서 0/55로 조정되었습니다.
- 타릭의 광휘 보호막이 400/475/550에서 550/650/750으로 증가되었습니다.


4단계 유닛:
- 아펠리오스의 공격력이 60에서 65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그웬의 싹둑싹둑! 세 번째 스킬 사용 시 방어력 및 마법 저항력 효과 지속시간이 2/2.5/4초에서 3/3/6초로 변경되었습니다.
- 그웬의 싹둑싹둑! 돌진 AI가 개선되었습니다. 이제 스킬 사용 후 현재 대상을 계속 공격하게 됩니다.
- 럭스의 스킬이 군중 제어기에 끊기지 않게 변경되었습니다.
- 럭스의 몰아치는 빛 피해량이 700/1,050/3,333에서 735/1,100/3,333으로 변경되었습니다.
- 세주아니가 지연 시간 없이 스킬 사용 즉시 보호막을 얻게 변경되었습니다.
- 우르곳의 마나가 0/100에서 30/90으로 조정되었습니다.
- 야스오의 최후의 숨결 단일 대상 피해량 계수가 공격력의 500/500/1,500%에서 공격력의 475/475/1,500%로 감소되었습니다.
- 제리의 공격력이 60에서 65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제리의 돌진 지속시간이 6초에서 9/9/15초로 증가되었습니다.
- 제리의 로봇 팔의 모든 수치가 정상적으로 적용되도록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.

 

5단계 유닛:
- 아트록스의 방어력 및 마법 저항력이 60에서 70으로 증가되었습니다.
- 아트록스의 마나가 0/60에서 0/50으로 조정되었습니다.
- 아트록스의 세계의 종결자 피해량이 250/250/2,500%에서 275/275/2,500%로 변경되었습니다.
- 아트록스의 다르킨 특성 부활 효과의 부활 애니메이션 속도가 증가되었습니다.
- 아트록스의 세계의 종결자 사용 애니메이션 속도가 증가되었습니다.
- 아리의 정기 흡수 사용 시간이 줄어들었습니다. 이제 스킬 사용 후 더 빨리 공격 모션을 취합니다.
- 아리의 정기 흡수 스킬 3번째 사용 준비 동작이 매우 짧아졌습니다.
- 벨베스의 대상이 처치당하고 다른 대상이 사거리 내에 없을 때 계속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가장 가까운 대상을 찾도록 변경되었습니다.
- 벨베스의 여제의 소용돌이 타격 피해량 계수가 75%에서 60%로 감소되었습니다.
- 벨베스가 여제 형태에서 더 빠르게 움직이도록 변경되었습니다.
- 벨베스의 마나가 0/55에서 20/70으로 조정되었습니다.


대규모 변경사항 - 전설 증강

1. 전리품 II/III: 스테이지 3 및 그 이후에 처치 시 낮은 확률로 여러 개의 골드를 떨어뜨리는 기능이 다시 추가되었습니다.
2. 자그마한 힘 I/II/III: 공격력/주문력/공격 속도가 각각 8/11/18에서 7/10/16로 감소되었습니다.

대규모 변경사항 - 증강

1. 수호자의 친구 업데이트:
   - 레벨을 올릴 때마다 동일한 무작위 3단계 챔피언을 획득하도록 변경되었습니다.
2. 합리적 소비:
   - 골드에서 실버로 변경되었습니다.
   - 합리적 소비 획득 골드가 3에서 1로 감소되었습니다.
3. 단결 I:
   - 방어력 및 마법 저항력이 20에서 18로 감소되었습니다.
4. 젊음, 광란, 자유:
   - 무작위 조합 아이템을 제공하도록 업데이트되었습니다.
5. 다른 태생 II/III:
   - 체력이 175/230/285/340에서 180/240/300/360으로 수정되었습니다.
   - 공격 속도가 30/35/40/50%에서 40/45/50/60%로 변경되었습니다.
6. 결투하는 사수:
   - 초기 공격 속도가 10%에서 5%로 감소되었습니다.
7. 보석 연꽃:
   - 치명타 확률이 50%에서 40%로 수정되었습니다.
8. 적을 알라:
   - 아군 유닛의 피해량이 15% 증가하며, 상대와 같은 특성을 활성화한 경우 20% 증가합니다.
9. 먼 친구:
   - 공유 능력치 비율이 30%에서 25%로 변경되었습니다.
10. 사랑의 기도:
    - 스킬 사용당 주문력이 2.5에서 2로 수정되었습니다.
11. 마나 불태우기:
    - 초당 체력 비례 피해가 3%에서 2%로 감소되었습니다.
12. 굶주린 사냥꾼:
    - 중첩당 능력치가 6에서 5로 감소되었습니다.
13. 안정적인 진화 (공허):
    - 별 레벨당 체력이 80에서 70으로 감소되었습니다.
    - 별 레벨당 공격력/주문력이 8에서 7로 수정되었습니다.
14. 별들의 탄생:
    - 골드가 3에서 6으로 증가되었습니다.
15. 제압 사격:
    - 해로운 효과 지속시간이 4초에서 8초로 증가되었습니다.
16. 우두머리 세트:
    - 윗몸일으키기당 능력치가 30%에서 35%로 증가되었습니다.
17. 셋부터 남남:
    - 3단계 유닛 하나당 체력이 100에서 111로 증가되었습니다.
18. 다른 태생 III:
    - 체력이 240/350/460/570에서 270/380/490/600으로 수정되었습니다.
    - 공격 속도가 35/40/45/55%에서 50/55/60/70%로 변경되었습니다.
19. 수호자의 선택:
    - 찬란한 무기고 개방 레벨이 8에서 7로 변경되었습니다.
20. 천군만마:
    - 체력 감소가 40%에서 20%로 수정되었습니다.
    - 골드가 2에서 8로 증가되었습니다.
21. 레벨 업!:
    - 초기 경험치가 4에서 2로 감소되었습니다.
22. 입문용 키트:
    - 획득 챔피언이 1에서 2로 증가되었습니다.
23. 건강 관리:
    - 체력 회복 골드 요구치가 50에서 40으로 감소되었습니다.

 

대규모 변경사항 - 아이템


1. 용의 발톱:
   - 마법 저항력이 70에서 75로 증가되었습니다.
   - 최대 체력 비례 체력 재생이 4%에서 5%로 증가되었습니다.
2. 강철의 솔라리 펜던트:
   - 보호막 흡수량이 180/200/220에서 250/300/350로 증가되었습니다.
   - 보호막 지속시간이 4초에서 8초로 증가되었습니다.
   - 양방향 보호막 적용 아군 수가 2에서 1로 변경되었습니다.

 

대규모 변경사항 - 오른 (대장간) 아이템 및 찬란한 아이템


1. 찬란한 용의 발톱 (용의 의지):
   - 마법 저항력이 140에서 150으로 증가되었습니다.
   - 최대 체력 비례 체력 재생이 8%에서 10%로 증가되었습니다.
2. 찬란한 강철의 솔라리 펜던트 (타곤 정상의 펜던트):
   - 보호막 흡수량이 200/250/300에서 275/325/375로 증가되었습니다.
3. 저격수의 집중:
   - 사거리를 +1 제공하도록 업데이트되었습니다.
   - 피해량 증가(칸당)이 10%에서 8%로 감소되었습니다.


소규모 변경사항 - 특성


1. 난동꾼:
   - 추가 체력 계수가 10/35/70%에서 10/40/70%로 변경되었습니다.
2. 백발백중:
   - 추가 피해량이 20/65/140%에서 20/65/150%로 수정되었습니다.
3. 전쟁기계:
   - 최대 피해량 감소가 25/35/50%에서 25/40/50%로 수정되었습니다.
4. 자운 로봇 팔:
   - 추가 공격 확률이 60%에서 50%로 변경되었습니다.

 

소규모 변경사항 - 유닛


1. 레넥톤:
   - 양떼 도륙의 준비 동작이 약간 빨라졌습니다.

 

소규모 변경사항 - 증강


1. 재활용 쓰레기통:
   - 제작할 수 있는 상징을 분해합니다.
2. 하늘의 선물:
   - 증강의 이름이 정상적으로 영혼의 보급품으로 변경되었습니다.
3. 문제가 두 배 증강:
   - 2성 유닛을 전리품 구에 담아 제공하지 않고 바로 제공합니다.
4. 고물상의 발명품:
   - 더블 업 모드에서 임시로 삭제되었습니다.

 

[소규모 변경사항 - 툴팁


1. 모렐로노미콘, 엔젤로노미콘, 태양불꽃 망토 및 태양빛 망토:
   - 불태우기 툴팁이 초당 불태우기 피해량을 더 정확하게 반영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.